End of day

[매경테스트 솔직후기] 매경테스트 독학후기/ 매경꿀팁/ 매경공부법/ 매경참고서 추천 본문

경험을 나누다./한국사회에서 살아남기

[매경테스트 솔직후기] 매경테스트 독학후기/ 매경꿀팁/ 매경공부법/ 매경참고서 추천

JUPJ 2020. 8. 27. 09:42
반응형

 

3줄요약

매일경제신문이 주최하는 비즈니스 사고력 테스트 

80문항 1000점 기준 600점 이상인 경우 국가공인 자격을 주는 경제/경영시험

독학을 한다면 에듀* 2주끝장은 사지 말 것.

 

 

 

매경테스트가 뭐야?

8월에 열리기로 했던 부산나이트워크 행사가 코로나로 인해 취소가 되고 할게 없었던 8월에 무엇을 할까 생각하다가 주변에 매경테스트를 본다는 친구가 있어서 같이 치게 되었다. 매일경제신문이 주최하는 민간테스트인데 1000점 만점 중에 600점을 넘으면 국가공인 자격으로 인정해 준다는 말을 듣고 혹하여 시험등록을 해버렸다.

 

먼저 매경테스트는 80개의 경제/경영 분야 문제로 점수를 매기게 되는데, 세부적으로는 시사/지식/사고력 3부문으로 나뉘는데 시험을 직접 쳐보니까 생각보다 사고력을 논하는 문제는 적었던거 같다. 오히려 시사 문제나 최근에 쓰이는 새로운 용어 등을 골라내는 내용이 주류였고, 손익분기점과 같은 계산문제는 구하는 식만 알고 있다면 계산하기 까다로운 숫자로는 출제되지 않았다.

 

무엇보다 시사문제가 섞여있기 때문에 단순한 경제지식/경영지식을 묻는다기 보다는 트렌드에 맞는 문제들이 자주 출제가 된다고 한다. 실제 시험을 쳐보니 시험문제의 여러 사례 중 현재 실시되는 제도나 예시들이 많이 출제 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평가등급

 평가등급은 600점을 전후로 국가공인 자격을 받느냐 마느냐가 갈린다. 매경 점수의 경우는 토익과 유사하게 백분위 누적을 부여하여 900점 이상은 최우수 등급으로 분류되어 성적표에 표기된다. 대체적으로 회사 등에서 승급 조건으로도 쓰이는 매경테스트는 600점 이상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기 때문에 600점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승급 조건 + 국가공인 자격까지 부여받을 수 있다.

 

 

매경테스트 솔직후기

 2020년 8월에 있었던 매경테스트를 보았고, 2주정도 에듀*의 2주끝장 책을 가지고 공부를 했다. 주변에서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판하는 매경테스트 참고서를 사라고 했는데 그래도 자격증 시험에 특화 되어있는 에듀*이 낫지 않을까 싶어 구매를 했다. 그런데 왠걸, 상경계열 전공출신인 나조차 한문제한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당황했다. 실제 매경테스트 수준보다 월등히 높은 대학전공 수준이랄까.

 

#애증의 에듀* 그리고 매경TEST 공식가이드

 다만 한번도 매경테스트를 쳐본적이 없는 나로써는 2주동안 문제집 보면서 머리싸매고 있다가 결국은 폭망. 테스트 수준자체는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나오는 매경테스트 공식가이드 정도 사서 공부하면 600점은 무난히 받을 수 있을 듯 싶은데 나는 대학시험 수준의 공부를 하고 있었다니... 

 시험 끝나고 너무 억울해서 매경테스트 후기를 보니까 에듀*로 공부한 사람들은 다들 망한거 같긴 하다. 찾는 도중에 시험에 나온 개념들이 많이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이것도 공유를 좀 하려고 한다.

그리고 매경테스트 고득점에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마다 경제관련 신문을 읽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어찌됐든 마음만 밍숭맹숭하게 만들었던 매경테스트 솔직 후기였다.

 

 

결론

 에듀* 2주끝장 사지마세요.

 

 

관련글

경험을 나누다. 정보를 나누다.

Powered by JUPJ

반응형
Comments